분당아재의 솔직한 블로그

산타페 항균필터 교환방법

쓸만한 생활정보

엔진오일은 직접 못 교환하지만 향균필터를 내가 직접 교환한다.

인터넷에서 공동구매하는 산타페 향균필터를 3-4개씩 사 둔 후에 적당한 주기로 향균필터를 교환해 주면 카센터에서 교환하는 것보다 몇배 저렴하게 교환할 수 있다. 몸쓸 카센터는 향균필터를 교환하는 것도 몇만원씩 받기도 한다.

처음에는 향균필터를 교환하는데 2시간정도 걸렸지만 지금은 20분정도에 교환한다. 한두번씩만 해보면 누구나 쉽게 향균필터를 교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산타페의 향균필터 교환방법을 살펴보자. 다른 차종도 크게 다르진 않을 것이다.

1) 우선 차종에 맞는 향균필터를 구매한다. 당연한 야그지 ^^;
    인터넷 구매사이트나 각 차종 동호회을 이용하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 경우는 주로 3M을 이용했는데 두원 것도 괜찮은 것 같다.

2) 콘솔박스를 열고 보관했던 모든 물품을 꺼낸다.  역시 이것도 당연한 야그...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열려진 콘솔박스의 안쪽을 보면 다음과 같이 플라스틱 매듭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콘솔박스가 너무 많이 열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끈을 고정시킨 것이다. 이것을 바깥쪽으로 빼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3)번을 수행하고 난 후 콘솔박스를 양 끝에서 양손으로 잡고 안쪽으로 힘을 주면서 사람쪽으로 잡아 뺀다. 콘솔박스의 바깥쪽을 보면 어떻게 고정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렇게 콘솔박스를 다 열고 나면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1번, 2번, 3번에 각각 나사와 폴트로 고정되어 있는데 이것을 모두 풀어야 한다.
3번과 수평으로 같은 위치의 왼쪽을 보면 1번 아래에 나사가 있다. 이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우선 3번의 나사를 풀고 나서 오른쪽에 고정된 부분을 떼내야 한다.

5) 3번 나사를 풀고 오른쪽 부분을 떼낸 모습니다. 나사로 고정된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클립식으로 되어 있으므로 손으로 약간 힘을 주어 조이듯이 잡아떼면 쉽게 떨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이제 4)번 그림에 본 것 중 1, 2 볼트를 풀어야 한다. 1, 2를 자세히 보면 다음과 같다.
그전에 1번 볼트 위에 있는 구멍안의 나사도 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볼트를 벤치로 해도 되지만 그럴 경우 자칫 이가 나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제일 좋은 것은 카센터에서 활용하는 공구가 있으면 좋지만 아래 그림에 있는 놈 하나만 있어도 작업은 충분히 가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놈의 정확한 사이즈는 모르겠다. ㅜ.ㅜ
암튼 이 놈을 이용해서 1, 2의 볼트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볼트를 푼다.

7) 볼트를 풀고 나면 B처럼 콘솔박스가 아래쪽으로 떨어진다. A는 콘솔 안쪽에 있는 것인데 이것도 손으로 살짝 힘을 주어 앞으로 당기면 떨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와 D는 콘솔에 있는 전구 부분이다. C는 그냥 분리시키고 D는 검정색 전선과 파란색 전선의 아래/위 순서가 있으므로 순서를 기억한 후 분리한다. 검점색 전선이 위쪽이다.

8) 7)번까지의 작업을 마치고 콘솔을 모두 뜯어낸 모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운데 보이는 부분이 바로 향균필터이다. 이제 이놈만 잘 꺼내면 된다.

9) 보통은  향균필터의  손잡이를 잡고 앞으로 꺼내면 쉽게 필터를 뺄 수 있는데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는  아래 동그라미 부분에서 클립형식으로 딸각  고정되어 있는 경우므로 손을 아래로 넣고  뚜껑을  따듯이  앞으로 잡아내면  필터를 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향균필터를 뺀 모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 꺼낸 필터와 새 필터를 비교해보았다. 오른쪽이 새 필터이다. 이것을 보면 왜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 이제 새 필터를 넣고 역순으로 조립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도 처음에는 순서를 기억하는데 오래걸려서 기억하면서 하느냐고 2시간이 걸렸지만 사실 뜯어보면 별 것 없다. 손에 잡히는대로 잘 조립하고 나사 끼우고 볼트를 조이면 된다.

부족하지만 향균필터 교환방법에 대해서 적어보았다. 다른 차종도 대동소이하리라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일단 해보는 것이다. ^^; 그럼 다들 성공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