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아재의 솔직한 블로그

고속도로 연쇄 추돌 사고의 원인은?

뉴스 딴지걸기

이번 설연휴에도 전국 고속도로에서 크고 작은 각종 교통사고가 있었다.
요즘 들어 교통사고 건수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고는 하나 올해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이번에 가장 큰 교통사고로 꼽을 수 있는 것은 호남고속도로 삼례IC에서 일어나 24중 추돌사고이다. 화물차, 승용차 할 것 없이 추돌사고를 일으켜 많은 부상자를 낸 사고이다.
사고원인이 갑자기 내린 눈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져 일어났다고는 하나 내 생각은 다르다.
누구나 알고 있는 기본적인 규칙은 고속도로에서의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아서 난 사고이다.

일요일 점심때 천안JC 부근에서 일어난 사고도 있었다. 전주에서 서울로 귀경하면서 사고가 난 직후 바로 그 지점을 지나가게 되었는데 5대 이상의 차량이 추돌한 것이다. 이것도 역시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아 일어난 사고이다.

운전자들이 왜이렇게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은채 고속주행 하는지 정말로 이해가 안된다.
천안-논산 고속도로 같이 차량흐름이 원활하고 고속주행이 가능한 고속도로에서 시속 140Km이상을 달리면서도 차간거리를 2-3 미터 밖에 두지 않고 운전하는 운전자들을 보면 정말로 짜증난다.

막말로 죽으려면 혼자나 죽어라...ㅜ.ㅜ

차량이 조금 많아지면 수십대의 차가 나란히 좁은 간격으로 달리게 되므로 앞차가 급정거를 하게 되면 연쇄적으로 몇 중 추돌사고가 일어날 수 밖에 없다.
그러한 사실을 다들 알면서도 왜 그렇게 실천하지 못하는지 모르겠다.

안전거리... 운전면허 시험볼 때 상식으로는 고속도로에서 100M를 유지하라고 하지만 최소한 10M라도 안전거리를 유지하면 좋겠다.
그렇게만 하더라도 고속도로 사고가 현재의 절반이하로 줄어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