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아재의 솔직한 블로그

매일경제, 경제신문인가? 인수위 대변인인가?

뉴스 딴지걸기
조중동 못지 않은 신문이 하나 있다. 바로 매일경제이다.
매일경제를 몇년째 구독하고 있지만 요즘처럼 정치기사를 다룬 적도 오랜만인 것 같다.
노무현정부 초기때는 정부정책을 비판하는 것으로 많이 올라오긴 했었다. ㅡ.ㅡ

이번주 초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고등학교의 일반수업도 영어로 진행하고, 대입시험에서 영어를 폐지하고 1년에 4번 정도 응시하는 영어자격시험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후 많은 논란이 있었다.
특히, 블로그스피어에서는 그러한 정책을 비판하는 많은 글들이 올라왔다.

이러한 상황을 매일경제에서 인식했을까?
오늘(1월 24일) 아침 매경 신문을 보면서 황당했다. 한 눈에 보기에도 딱 MB에게 힘을 실어주고자 하는 의도가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면 톱기사다. 우리나라 증시가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에 의해서 폭락했지만 그건 뒷전이다.
경제신문의 톱기사가 "영어 잘해야 부국된다."이다. 그것도 유치하게 다른 나라의 1인당 국민소득과 영어의 상관관계를 엮어서 말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일본은 빠져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면이다.
몽니라는 단어가 참으로 오랜만에 등장했다. 과거 JP가 써서 한때 유행했었던 말인데 떠나는 대통령이라고 말을 막 한다.
[참고]  몽니 [명사]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할 때 권리를 주장하기 위하여 심술을 부리는 성질.

또한, 네티즌의 77%가 "거부권행사 반대"라는 표현을 했는데 그 근거로 충분하지 않다. 어떤 네티즌들을 가리키는 것일까? 매일 같이 블로그스피어를 들어가보고 기사를 읽고 해도 거부권에 대한 부분은 크게 이슈화된 것을 못 봤다. 매경인터넷에서 조사한 것을 토대로 77%라고 하는데 이 수치가 정말로 객관적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면에 난 기사이다. 오늘자 매경은 영어교육에 대한 기사로 온통 도배를 하나 보다.

MB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서 매경의 논조는 반노무현 친이명박 이다.
과거에도 그랬지만 요즘은 그 정도가 더 심해진 것 같다. 우스개 소리로 17대 대통령선거에서 승리한 사람은 이명박 당선가 아니라 조선일보라고도 한다. 이당선가 조선일보 회장에게 깍뜻하게 머리숙여 인사하면서 악수하는 사진을 보았는가? ㅜ.ㅜ

과연 우리는 어떤 신문을 읽고 봐야 하는 지 참으로 걱정된다. 보수 언론이라고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너무나도 한쪽으로 치우친 보도는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
나만의 희망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