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아재의 솔직한 블로그

국제유가 5일만에 큰 폭으로 하락, 그러나 반갑지가 않다.

뉴스 딴지걸기
연일 사상 최고가 기록을 갈아치우며 치솟던 국제유가가 오늘 하루 3달러 넘게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12월 인도분 미국 서부텍사스 중질유(WTI)는 3달러 15센트가 떨어진 배럴당 90달러 38센트로 거래되었고 영국 북해산 브렌트유도 87달러대로 떨어졌습니다.

국제유가가 이렇게 대폭으로 하락한 것은 석유수출국기구 OPEC가 원유를 추가로 공급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또한 폭풍으로 생산차질을 보이던 멕시코의 원유생산도 재개될 움직이 보여 유가가 떨어지는데 기여을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뉴스가 저는 별로 반갑지가 않습니다.
연일 계속된 초고유가 때문에 이제 슬슬 국회에서 유류세 인하에 대한 법안들이 나오고 정부에서도 그동안 무작정 거부해오던 유류세 인하문제를 검토하려고 있는 마당에 이러한 뉴스가 나오면 아무래도 유류세 인하에 대한 강도가 약해질 것 같아서 입니다.
유류세 인하 관련 포스트 보기

노무현 대통령도 국무회의에서 유가인상이 서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대책을 세우것을 지시했다고 하는데 그 의지가 유가하락 뉴스에 꺽이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정부는 기름값을 내리면 휘발유 소비가 늘어난다는 논리로 유류세 인하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그것은 잘못된 내용이라도 반박한 조사 내용도 있습니다.
우리 서민은 기름값을 조금 내린다고 하루에 한번 자동차로 출퇴근하는 것을 두세번으로 하지 않습니다. 우리 서민은 휘발유값이 조금 내린다고 가까운 길을 일부러 돌아가지 않고 길에다 휘발유 뿌려가며 시간을 소비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전처럼만 휘발유가 가격이 지금보다 조금 낮았던 때처럼만 다닐 수 있게 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