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아재의 솔직한 블로그

왜 우유팩은 사각형이고 음료수 캔은 원통형일까?

人生雜談
알루미늄 캔이든 유리병이든 모든 음료수 용기는 원통형이다. 반면 우유팩은 거의 언제나 횡단면이 직사각형이다. 제품을 진열할 때 횡단면이 직사각형인 용기가 원형인 용기보다 공간 활용도가 높다. 그렇다면 왜 음료수 제조업자들은 원통형 용기를 고수하는 것일까?

한 가지 가능성은, 음료수가 원래 용기에 담긴 상태 그대로 소비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 경우 원통형이 손에 잡기 더 편하기 때문에 원통형 용기를 진열하는 데 따르는 추가비용이 정당화되는 것이다. 이와 달리 우유는 용기에 담긴 그 상태로 소비되기보다는 컵 등에 일정량씩 옮겨져 소비되는 게 일반적이다.

설령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유를 다른 용기에 따라 마시지 않고 팩에 든 그대로 마신다고 해도 비용편익의 원리에 따라 우유팩의 다자인이 원통형으로 바뀔 가능성은 거의 없다. 내용물이 무엇이든 사각형 용기는 공간 활용 면에서 경제적이지만, 그렇게 절약되는 공간은 음료수보다 우유의 경우에 더 가치가 높다. 슈퍼마켓에서 대부분의 음료수는 일반 선반에 진열되는데, 이런 선반은 구매비용도 저렴하고 운영비용은 거의 들지 않는다.  그러나 우유는 예외없이 구매비용이 비싸고 운영비용도 적잖이 들어가는 냉장 유리장에 진열된다. 따라서 우유 진열장의 공간이 더 가치가 높고, 결과적으로 우유는 사각 용기에 담아야 더 큰 부가적인 편익이 발생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우유 용기가 원통형이라면 지금보다 더 큰 냉장고가 필요할 것이다.

<이코노믹 씽킹 중에서 >

처음 이 글을 읽고 아 그럴수도 있겠구나 생각했었는데 이것은 미국의 사례인 것 같다.
우리나라는 우유건 음료수건 거의 대부분을 냉장고에 보관하기에 비용편익에서 크게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우유팩을 원통형으로 만든다면 (물론, 요즘은 플라스틱 원통형 우유가 나온다) 이 책의 내용대로 냉장고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디자인의 경젝학 이라는 부분인데 읽어보면 흥미있는 부분이 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