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1월생 은색 산타페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벌써 8년차, 약 16만Km 정도를 뛰었습니다.
그동안 차계부를 꼬박고빡 적어가며 적절한 주기에 소모품, 부품 등을 교환해서
나름대로 큰 사고없이 잘 지내왔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한두번의 아쉬운 순간도 있었습니다.
고압펌프가 리콜대상으로 지정되기 전에 문제가 되어서 거금을 주고 교환을 했고 알터네이터도
문제가 있어 사업소에 방문했으나 알터네이트는 그냥 두고 배선만 비싸게 교환하기도 했죠.
그래도 워낙 애착이 가는 차량이라 잊고 잘 넘어가고 있었는데 약 3달전부터 약간씩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밤새 주차 후 아침에 시동을 걸고 D기어를 넣으면 기어가 착 들어가지 않고 뭔가 들어가다만 느낌이
오기 시작하더군요. 기어가 들어가도 바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3초 정도 이따가 출발하구요.
이런 증상이 한달정도 계속되다보니 불편하기도 하고 좀 불안하기도 해서 산타페 동호회에서
이것저것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유성캐리어" 문제로 귀결되더군요.
미션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장의 디스크판을 고정시켜주는 핀인데 이 핀에 문제가 있으면 저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기어를 2단 -> 3단, 3단 -> 4단 변속할 때 쿵쿵 충격이 오면서
한박자 늦게 기어가 들어가며 정차 후 출발할 때 굼뜨게 나아갑니다.
유성캐리어는 2003년 8월 이전 모델의 산타페는 무상교체 대상입니다.
즉, 유성캐리어 문제로 확인되면 신품 미션으로 교체를 해 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업소에서 잘 안해준다는 소리도 많고 진상을 부리며 싸워야 한다는 소리도 많아서 일단 미션이
좀더 퍼질때까지 타고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싸울 생각으로 한달 정도를 더 버텼습니다.
그 결과 월드컵 대한민국과 아르헨티나 전이 열리는 날 결국 사건이 터졌습니다.
집으로 얼렁 가기 위해서 고속도로에서 기분좋게 100Km로 주행하면서 앞차를 추월하는데
갑자기 '뻑~~"하는 소리와 함께 기어가 4단에서 3단으로 급다운되고 속도가 확 줄었습니다.
뒤차들은 빵빵대고 난리 났었구요. 그 뒤 속도는 아무리 액셀을 밟아도 RPM만 올라가고 속도는 40Km를 채 못 넘기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겨우 집에 와서 이것저것 자료를 검색해서 출력해서 전투준비를 마친 후에 다음날 견인으로 수원사업소 갔습니다. 기사분께서 이것저것 점검을 하더니 미션 중에서 3단기어와 4단기어를 연결해 주는 뭔가가 끊어졌다며 미션 교체를 말씀하시더군요.